" 엠바고 " 많이 검색하는 이유는!?! 제가 요약해서 알려드릴게요 ~~~


엠바고 무슨 뜻? 언제 쓰이나?, 부산일보

  1. '엠바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엠바고(embargo)는 '보도 시점 유예' 또는 '시한부 보도 중지'라는 저널리즘 관행을 지칭한다.즉 보도에서 언론이 취재원과 합의해 언제 보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엠바고는 보통 특정 기관과 해당 기관에 출입하는 기자들 사이의 합의로 설정이 된다.
  2. 해당 기관이 요청하기도 하고, 출입 기자들이 먼저 합의를 해 기관에 요청하기도 한다.
  3. 엠바고를 설정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대개 보충취재가 필요한 경우, 공공이익을 위해 보도를 유예할 필요가 있을 경우, 특정인의 생명이 위험한 경우 등이 있다.본래는 엠바고의 유래는 스페인어 엠바고(embargar)'에서 왔다고 알려져 있다.

Source: 부산일보


엠바고 실화야? 리비아 납치 혹시나 했는데 '왜 조용하나' 악몽 떠올라...누군가 '큰 시름' 감추나, 이코노미톡뉴스

  1. [주다영 기자 @ 이코노미톡뉴스] 엠바고 때문에 리비아 납치 사건이 이슈화되지 않고 있다?
  2. 사정이 이렇다보니 ‘리비아 납치, 그리고 엠바고’를 검색어 1위로 해서 이슈화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 마저 나오고 있고, 이는 현실화되고 있다.
  3. 심지어 ABC·WP 등 외신 등에선 ‘한국인도 있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리비아 납치 사건과 관련해 한국인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국내 언론의 추가 보도가 나오지 않고 있어, 가족들만 애를 태우고 있는 실정이다.

Source: 이코노미톡뉴스


‘엠바고’ 무슨 뜻이길래?, 국제신문

  1. 여기서 말하는 엠바고란 ‘특정 시간까지 보도를 하지 말아달라’는 요청이다.
  2. 따라서 ‘보도 시점 유예’, ‘시한부 보도 중지’라고도 불린다.스페인어 ‘embargar’에 어원을 두고 있는 엠바고는 자신의 영토에 정박 중인 상선의 출항을 금지하거나나 화물을 적체하는 것을금지한다는 뜻이다.
  3. 이러한 엠바고는 충분한 취재 시간이 확보가 가능하므로 보도 정확성을 높여준다는 긍정적 면도 있지만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한다는 부정적 시각도 있다.대부분 엠바고는 잘 지켜지는 편이나 사안에 따라서는 기자 혹은 언론사 판단에 따라 시급히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면 엠바고를 파기하고 보도하기도 한다.

Source: 국제신문


엠바고와 오프 더 레코드, 뜻과 그 차이는?, 톱스타뉴스

  1. [이정범 기자] 엠바고는 일정 시점까지 보도금지를 뜻하는 매스컴 용어를 뜻한다.
  2. 하지만 최근에는 일정 시점까지의 보도금지를 뜻하는 매스미디어 용어로 더 잘 알려져 있다.
  3. 반면에 오프 더 레코드(off the record)는 보도자제가 아닌 보도금지를 묵시적으로 인정하는 경우를 뜻한다.

Source: 톱스타뉴스


내년 국가 R&D 예산 15.8조원…AI·자율주행차 집중 투자(11:30엠바고), 뉴스토마토

  1.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정부가 2019년 주요 국가 연구개발(R&D) 예산을 15조8000억원으로 책정했다.
  2. 강건기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투자심의국장은 지난 27일 서울 광화문 일자리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2019년에 일몰되는 사업의 예산을 포함해 올해보다 약 1조2000억원의 예산을 절감했다"며 "절감된 예산은 신규 사업에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3. 라돈 등 독성물질에 의한 피해를 줄이고 폐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기술 개발에도 1조491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Source: 뉴스토마토


KBS 역대급 엠바고 실수, 책임은 어떻게 지나?, 헤럴드경제

  1. (사진=KBS 방송화면)[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최민호 기자] KBS가 엠바고 실수를 벌였다.
  2. 하지만 만찬 참석자 명단은 엠바고가 걸린 내용.엠바고는 보도 시점 유예를 일컫는다.
  3. 이게 뭔놈의 공영방송이야” “dldl**** 이런 게 국민 세금 먹는 국영방송이라니 참 할 말이 없다.” “sche**** 수준떨어져.앞으로 다른매체도 엠바고 이런식으로 실수인척 고의적으로 깰거 아닌가” “xxxk**** 오늘 kbs 들떴나보네.

Source: 헤럴드경제


KBS, 남북정상회담 일정 엠바고 어겨···靑 만찬 브리핑 중계, 서울경제

  1. /사진=연합뉴스[서울경제] KBS가 남북정상회담 만찬 및 일정 관련 브리핑 엠바고를 어겼다.KBS는 27일 오후 3시 30분 경 KBS 뉴스특보에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2018 남북정상회담 브리핑을 내보냈다.
  2. 해당 브리핑에는 남북정상회담 만찬 일정 및 참석 인원에 대한 안내가 들어가 있었다.이에 KBS 진행진은 “현재 브리핑하고 있는 내용이 기자단 엠바고다.
  3. 스튜디오에서도 “엠바고 내용이었는데 정확한 내용이 들어오는 대로 저희가 다시 전해드리겠다”고 설명했다.한편 엠바고는 ‘보도 시점 유예’ 또는 ‘시한부 보도 중지’를 지칭한다.

Source: 서울경제


뉴스의 모든 저작권은 각 신문사에 있으며, 본 요약정보는 실시간 흐름 공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글 내용에 포함된 신문기사는 사실보도를 한 신문의 내용을 3줄요약 합니다.
>글 저작권과 3줄 요약 관련 확인하기


출처 7개 신문사
이코노미톡뉴스 국제신문 톱스타뉴스 서울경제 부산일보 뉴스토마토 헤럴드경제

자료 출처:네이버 뉴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