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취제"에 대해 알아볼게요!!!!



지진 '뜬소문' 차단 나선 부산시 "수사의뢰하겠다", 오마이뉴스

  1. 가스 냄새 사건 이후 퍼지는 지진 괴담에 강력 대응 방침[오마이뉴스 글:정민규, 편집:장지혜] ▲  최근 온라인에 부산에서 촬영된 기현상이라며 실제와 다른 게시물이 확산하자 28일 부산시에 괴담 유포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2. ⓒ 부산광역시부산시가 최근 인터넷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지진과 쓰나미 관련 뜬소문에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부산 물고기떼', '부산 까마귀떼', '부산 앞바다 백상아리 출현' 등의 게시물을 게재하고 확산한 유포자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3. 부산이라는 설명과 함께 까마귀떼가 하늘을 뒤덮고 있는 영상이 퍼졌지만, 이 역시 지난 2010년 11월 울산에서 촬영된 것으로 밝혀졌다.

출처: 오마이뉴스: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47&aid=0002122534



부산-울산 휘감았던 가스 냄새, 부취제 탓?…부취제는 무엇?, 스포츠한국

  1. [스포츠한국 이종원 기자] 최근 부산과 울산을 휘감았던 가스 냄새의 원인으로 부취제와 공단이 꼽혔다.'부산·울산지역 가스·악취 민·민관 합동조사단'은 28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조사 결과 ‘부취제’와 공단이 악취의 원인으로 의심된다”라고 발표했다.
  2. 부산에서는 지난 21일 오후 5시 30분부터 2시간 가까이 가스냄새가 난다는 신고가 200건 이상 접수된 바 있다.조사단장을 맡은 부경대 환경연구소 서용수 박사는 "부산에서 신고 된 200여건 가운데 190여건이 가스 냄새였다는 점으로 미뤄 이번 악취의 원인은 부취제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밝혔다.부취제(附臭劑)는 어떤 물질에 첨가돼 냄새가 나도록 하는 물질이다.
  3. 실제로 일반적인 가스 냄새들은 가스에 첨가한 부취제의 냄새다.한국에서는 공기 중의 혼합비율 용량이 1,000분의 1의 상태에서 감지할 수 있는 물질을 혼합하도록 하고 이를 위한 장치를 할 것을 법률로 규정하고 있다.

출처: 스포츠한국: http://sports.hankooki.com/lpage/sisa/201607/sp20160728165921137080.htm



부산 가스냄새 원인 꼽힌 부취제 "인체에는 무해", 한국스포츠경제

  1. [한국스포츠경제 허인혜 인턴기자] 부산시청이 ‘부산 가스냄새’의 원인으로 부취제를 꼽았다.
  2. ‘부산·울산지역 가스·악취 민·민관 합동조사단’ 조사 단장을 맡은 서용수 부경대 환경연구소 박사는 28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산에서 신고된 200여건 가운데 190여건이 가스 냄새였다는 점으로 미뤄 냄새의 원인은 부취제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3. 부산시청은 공식 SNS 계정을 통해 “1990년 4월 서울 상계동에서 있었던 부취제 누출 사고 원인을 참고하겠다”고 밝히고 부취제 폐기물 누출 여부 등을 추가 조사하겠다고 설명했다.허인혜 인턴기자  hinhye@sporbiz.co.kr<저작권자 © 한국스포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한국스포츠경제: http://www.spor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38



부산 가스냄새 원인 '부취제'…미량 흡입은 인체 무해, MBN

  1. 부산 가스냄새 원인 '부취제'…미량 흡입은 인체 무해부취제 / 사진=MBN부산에서 최근 발생한 가스 냄새를 추적하는 민·관 합동조사단이 부취제 유출을 유력한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이달 21일 오후 5시 30분부터 2시간가량 접수된 200여건의 신고내용을 분석한 결과 190건 이상이 '가스 냄새'가 난다는 것이었습니다.원인으로 지목된 부취제는 환경오염을 일으키거나 인체에 유해한 물질 또는 폭발성 물질의 유출 여부를 냄새로 감지할 수 있도록 첨가하는 물질입니다.소량만 유출돼도 양파 썩은 냄새, 계란 썩은 냄새, 석탄 냄새가 나는데 합동조사단은 신고내용과 부취제의 특성이 맞아 떨어진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주로 독일과 벨기에서 수입된 부취제는 부산지역 하수처리장이나 울산지역에 공급됩니다.부산에서는 이미 지난해에도 두 차례에 걸쳐 부취제 유출 사고가 있었습니다.지난해 8월 준공한 부산환경공단 수영사업소의 가스정제 처리시설에서 부취제가 누출돼 주민의 신고가 잇따르기도 했습니다.부취제가 담긴 탱크와 가스정제 처리시설을 연결한 밸브 이음새 등이 파손돼 틈이 생긴 것이었습니다.가스정제 처리시설은 시범운영 중이었는데 지난해 7월에도 외부업체가 밸브를 잘못 작동한 탓에 부취제가 누출돼 인근 주택가에서 가스누출 소동이 벌어졌습니다.2014년에는 강원도 원주의 한 바이오에너지 시설에서 부취제가 유출되기도 했습니다.부취제는 3∼4시간 후면 대기 중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미량을 흡입했을 때는 인체에 해가 없지만 고농도로 장시간 노출되면 건강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부취제를 취급하는 사업장이 많지 않아서 CCTV나 현장조사 등을 거치면 부산에서 발생한 가스 냄새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합동조사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Copyright ⓒ MBN(www.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 MBN: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57&aid=0000999189


부산 가스냄새 원인으로 ‘부취제’ 지목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조사 진행”, 서울경제

  1. 부산 가스냄새 원인으로 ‘부취제’ 지목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조사 진행”최근 부산.울산지역에서 발생한 가스냄새 원인 규명을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의 첫 회의가 오늘 부산시청에서 열렸다.국민안전처와 부산시,울산시 등 8개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오늘 회의에서 울산의 경우 공단지역에서 발생하는 일상적인 냄새로 파악했으며 부산의 가스냄새 원인은 ‘부취제’일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 부취제 취급업체에 대한 전반적인 합동조사를 벌이기로 했다.합동조사단은 이들 업체들에 대해 부취제의 수입경로와 이동경로, 폐기경로 등 관리실태와 당일 업무일지 등에 대해 경찰청과 가스안전공사 등과 함께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또 사고당일 대기조건을 파악해 악취가 어떻게 발생했는지 등에 대한 역추적에 나서기로 했으며 조사대상도 탱크로리와 선박 등에서 CCTV 등 다른 각도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조사를 진행한다.합동조사단장인 부경대 서용수박사는 이번 가스냄새의 원인이 화학물질인 것은 분명하다며 유독물질 유출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한편 부산시는 최근 SNS상에서 ‘부산 물고기떼’와 ‘부산 앞바다 백상아리 출현’ 등 왜곡된 사실이 유포돼 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며 유포자에 대해서는 경찰에 수사 의뢰를 진행한다.[출처=방송화면 캡처]/김상민기자 ksm3835@sedaily.com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서울경제: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1&aid=0002862752


>글 저작권과 3줄 요약 관련 확인하기


출처 5개 신문사
MBN 서울경제 스포츠한국 오마이뉴스 한국스포츠경제

자료 출처: http://m.news.nave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