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 수돗물 " 많이 검색하는 이유는!?! 제가 요약해서 알려드릴게요 ~~~
대구 수돗물 음용 '적신호', "공장 흘리고 정수장 놓치고"…규정 빈틈, 녹색경제신문
- 대구 수돗물 음용에 적신호가 켜졌다. 공장 폐수에서 검출된 유해 성분이 정수 과정에서 걸러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 지난 21일 TBC 보도에 따르면 5월 21일과 24일 대구 매곡·문산취수장 수질 검사 결과 과불화합물 8종이 상당량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상수도사업본부가 시행한 해당 검사 결과에 따르면 낙동강 원수와 정수된 수돗물에서 각각 152.1~169.6ppt, 139.6~165.6ppt의 과불화헥산술폰산이 검출된 것.
- 한편 대구시는 과불화합물의 발생지를 인근 구미공단으로 파악하고 있다. 구미공단 내 공장들이 방출한 폐수에 해당 성분이 포함돼 그대로 수돗물까지 전달된다는 것. 실제 상수도사업본부 측정 결과에 따르면 구미하수처리장 방류수 중 5068ppt에 달하는 과불화헥산술폰산이 검출됐다.
Source: 녹색경제신문
대구 수돗물, 발암 물질 다량 검출···"끓이면 농도 더 높아져", 서울경제
- /사진=TBC[서울경제] 대구 수돗물에서 신종 환경 호르몬과 발암 물질이 다량으로 검출됐다.TBC는 22일 “대구상수도사업본부‘과불화화합물 대책’이란 내부 문건을 단독 입수했다”며 “구미공단에서 배출되는 신종 환경 호르몬과 발암 물질이 대구 수돗물에서 다량으로 검출됐다.
- 신종 환경 호르몬으로 과불화옥산탄은 발암 물질로도 분류됐는데 몸 속에 쌓여 생체 독성을 유발해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문제는 과불화화합물이 고도 정수 처리를 거쳐도 10~15% 밖에 제거되지 않고 끓이면 농도가 더 높아진다는 것.
- 대구상수도사업본부에 따르면 끓일 경우 농도가 더 높게 나타날 뿐, 제거가 전혀 되지 않는다고 전해졌다./서영준기자 syj4875@sedaily.com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ource: 서울경제
대구 수돗물, 신종 환경 호르몬·발암물질 다량 검출에 ‘비상’, 국민일보언론사 선정
- 김영철 대구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장은 TBC와의 인터뷰에서 “과불화헥산술폰산은 끓는 점이 높고 해서, (직접)실험을 해보니깐 농축돼서 더 높게 농도가 나타나지 끓여서 (과불화헥산술폰산)제거는 전혀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환경부가 최근 과불화화합물 3종을 수돗물 감시 항목을 지정했지만 수질 기준은 없는 상태다.
- 호주와 캐나다 등 많은 나라들이 이미 수질 기준을 만들었는데 대구 수돗물에서 검출된 과불화합물 농도는 호주 먹는 물 권고 기준을 2배 초과한다.대구시는 과불화화합물이 구미공단에서 배출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 상수도사업본부가 대구 취수원 상류 지역 과불화화합물 농도를 측정한 결과 구미하수처리장 방류수에서 5068ppt의 고농도의 과불화헥산술폰산이 검출됐기 때문이다.보도 이후 22일 오전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대구시 수돗물 발암물질 검출과 관련한 청원이 빗발쳤다.
Source: 국민일보언론사 선정
대구 수돗물 비상, 문제된 화합물의 위험성은?, 시선뉴스
- [시선뉴스] 대구 수돗물에서 검출된 과불화화합물의 위험성이 시민들의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 지난 21일 TBC는 대구의 수돗물에서 환경호르몬과 다량의 발암물질이 검출됐다고 보도했다.
- 한편 대구 수돗물 발암물질 검출과 관련해 시는 구미공단에서 과불화화합물이 배출된 것으로 보고 있다. .
Source: 시선뉴스
"대구 수돗물, 안심할 새 없다" 반복되는 수질사고, 취수 중단? '주민 불안감↑', 내외뉴스통신
- 대구 수돗물 파동은 처음이 아니다.
- 대구 수돗물의 이상으로 가장 괴로운 것은 대구 시민들이다.
- 부산 시민들과 대구 시민들이 깨끗한 물을 먹으려면 구미에서 오는물을 깨끗하게 만들수밖에 없다는 건데" "Ca****** 대구에 또 수돗물 대란이났네.
Source: 내외뉴스통신
대구 수돗물, 과불화화합물 공포? … 일일섭취한계량 주목, 과거에도 유해 논란 '떠들썩', 인천뉴스
- [인천뉴스=강명수 기자] 22일 TBC가 대구 수돗물에서 과불화화합물이 대거 검출됐다고 보도해 대구 시민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 유해 논란이 일었던 과불화화합물의 일종인 PFOA는 프라이팬의 코팅제로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PFOA를 사용하지 않는 제조기술이 개발돼 사용이 거의 중단됐다. 코팅원료인 불소수지에 PFOA가 들어있어도 프라이팬 코팅공정 중 430℃ 정도에서 소성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PFOA가 잔류돼 검출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 식약처는 과불화화합물에 대한 인체노출 안전기준인 일일섭취한계량(TDI, 평생 동안 섭취해도 건강상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양)을 PFOA는 1.0, PFOS는 0.15로 설정하고 있다.강명수 기자 press@incheonnews.com<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ource: 인천뉴스
대구 수돗물에서 나온 PFC, '무인지대·북극곰 장기'에서 발견 왜… 공기 통해 퍼지기도, 뷰어스
- [뷰어스=나하나 기자] 대구 수돗물에서 신종 환경호르몬과 발암물질이 다량 검출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 지난 21일 TBC는 대구 수돗물에서 신종 환경호르몬과 발암물질 이른바 과불화화합물(Poly- & Per-fluorinated Compounds, PFC)이 다량 검출됐다고 전했다.
- 대구 수돗물에서 이번에 검출된 과불화화합물은 자연상태에서는 생성되지 않는 인공 화합물이다.
Source: 뷰어스
뉴스의 모든 저작권은 각 신문사에 있으며, 본 요약정보는 실시간 흐름 공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글 내용에 포함된 신문기사는 사실보도를 한 신문의 내용을 3줄요약 합니다.
>글 저작권과 3줄 요약 관련 확인하기
출처 7개 신문사
인천뉴스 뷰어스 녹색경제신문 시선뉴스 서울경제 내외뉴스통신 국민일보언론사 선정
자료 출처:네이버 뉴스
'[트렌드] 실시간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라질 코스타리카 전 무패 확률 95%…네이마르 뛸까?. (0) | 2018.06.22 |
---|---|
거미 조정석 5년 동안 큰 힘 되어준 사람…결혼 설렌다. (0) | 2018.06.22 |
조정석 -거미 올 하반기 비공개 결혼 축복해달라. (0) | 2018.06.22 |
장윤선 [tbsTV 의 이슈파이터] 심상정 소득주도 성장 문재인 대통령 고민 많을 것. (0) | 2018.06.22 |
아르헨티나 크로아티아 [ST월드컵이슈]월드컵 D조 크로아티아 16강-아르헨티나 탈락 위기. (0) | 2018.06.22 |